전남
주도의 상록수림
대구면의 푸조나무
쌍암면의 이팝나무
화엄사의 올벚나무
병영면의 비자나무
남한의 관련자료
무안청천리의 팽나무와개서어나...
성읍리 느티나무및팽나무
삼척하장면의 느릅나무
영풍안정면의 느티나무
영풍순흥면의 느티나무
안동녹전면의 느티나무
남해고현면의 느티나무
부산구포동의 팽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우산장느티나무
룡강느티나무
안악느티나무
봉진느티나무
리원팽나무
삼거리느티나무
개풍느티나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수림지 남한 지역 > 전남  
함평대동면의 팽나무,느티나무,개서어나무의 줄나무   (천연기념물 제 108 호)  
  함평대동면의팽나무,느티나무,개서어나무의줄나무(하절기) 소 재 지 : 전남 함평군 대동면 향교리 산948-2

줄나무는 길가나 도로변에 줄처럼 길게 심어져 가로수 역할을 하는 나무들을 말한다. 함평 대동면의 줄나무는 향교초등학교 옆에 있는 옛날 도로변에 심어져 있으며, 팽나무 10그루, 개서어나무 52그루, 느티나무 15그루와 푸조나무, 곰솔, 회화나무 각 1그루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나무의 나이는 대략 350살 쯤으로 추정되고 있다. 함평 대동면에 줄나무가 심어지게 된 것은 풍수지리학상 함평면 수산봉이 불의 기운을 품고 있어 그 재앙을 막기 위함이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줄나무는 무안 청천리의 팽나무와 개서어나무의 줄나무와 이곳 밖에 없다. 특히 이곳의 줄나무는 바다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으로부터 벌판과 마을을 보호하는 방풍림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우리 선조들이 자연을 이겨낸 지혜가 담겨있는 매우 중요한 문화적 자료가 되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8,274㎡
지 정 일 : 1962-12-03
 
     
 
 
함평대동면의 팽나무,느티나무,개서어나무의 줄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평대동면의팽나무,느티나무,개서어나무의줄나무(동절기) 함평대동면의팽나무,느티나무,개어서나무의줄나무
 
   
  전문 내용
 
  함평 대동면의 줄나무는 천연기념물 제82호 무안 청천리의 팽나무, 개서어나무의 줄나무와 함께 우리나라의 줄나무 사례로서 흔한 것이 아니다. 줄나무의 구성 수종이 비슷하다는데 주목이 간다. 대동면의 줄나무가 만들어진 유래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풍수설에 따라 지형적인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이 숲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함평면(咸平面) 수산봉(水山峯)이 화산(火山)이므로 그 산의 나쁜 불기운을 억누르기 위해서 이곳에 나무를 심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줄나무는 바닷바람을 막아내는 방풍림으로서의 기능을 나타내어 주민들에게는 좋은 환경조성 효과를 주었다. 이 줄나무의 구성수종을 보면 팽나무10그루, 개서어나무52그루, 느티나무15그루, 푸조나무, 곰솔, 회화나무가 각각 1그루로 되어 있다. 이들 나무의 나이는 350년쯤으로 추정되고 있다.  
     
   
  결과 리스트
 
예산의 백송  
진도의 신면의 상록수림  
  함평대동면의 팽나무,느티나무,개서어나무의 줄나무  
함평의 붉가시나무 자생북한지대  
진도임회면의 비자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