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대하동의 솔송나무,섬잣나무,너...
도동의 섬개야광나무, 섬댕강나...
나리동의 울릉국화,섬백리향군락
남한의 관련자료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송광사의 곱향나무쌍향수
창덕궁의 향나무
양주양지리의 향나무
서울용두동 선농단의 향나무
울진화성리의 향나무
청송안덕면의 향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대성산뚝향나무
송화향나무
삼전향나무
호남향나무
곡구리백리향군락
명천단천향나무군락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경북  
울진죽 변리의 향나무   (천연기념물 제 158 호)  
  울진죽변리의향나무 소 재 지 : 경북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297-2

향나무는 우리나라 중부 이남을 비롯해 울릉도와 일본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상나무·노송나무로도 불린다. 이 나무는 강한 향기를 지니고 있어 제사 때 향을 피우는 재료로 쓰이며, 정원수·공원수로 많이 심는다. 바닷가 도로 옆에서 자라고 있는 울진 죽변리의 향나무는 나이가 500년 정도로 추정되며, 밑동에서부터 가지가 2개로 갈라져 있다. 한 가지는 높이가 11m, 둘레 1.25m이며, 다른 가지의 높이는 10m, 둘레가 0.94m이다. 향나무 옆에는 서낭당이 있으며,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를 신성하게 여겨 신목(神木)으로 삼고 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울릉도의 향나무가 이곳까지 떠내려온 것이라고 한다. 울진 죽변리의 향나무는 오랜 세월동안 조상들의 관심과 보살핌 가운데 살아온 나무로서 민속학적·생물학적 보존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1,243㎡
지 정 일 : 1964-01-31
 
     
 
 
울진죽 변리의 향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울진죽변리의향나무줄기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500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11m(가슴높이의 지름 1.25m), 10m(가슴높이의 지름 0.94m)(이간성(二幹性))이다. 향나무는 상록침엽교목으로 큰나무는 수고 20m이상 가슴높이 줄기직경 1m이상에 이른다. 잎에는 두가지 형이 있는데 인엽(鱗葉)과 침엽(針葉)이 그것이다. 독특한 푸르름과 밀생하는 잎으로 말미암아 향나무는 아름답게 보인다. 붉은 심재는 제사때 향료로 쓰인다. 죽변리의 향나무는 거대한 몸집을 자랑하면서 바로 앞에 있는 동해를 내려다보고 있다. 줄기가 지상에서 두갈래로 분기해 있다. 말로는 울릉도의 향나무가 이곳까지 떠내려온 것이라 하나 전설일 뿐이다. 향나무에 이웃해서 서낭당 당집이 있다. 동민들은 이 나무를 신목(神木)으로 취급해서 숭앙하고 있다.  
     
   
  결과 리스트
 
함양상림  
울진의 성류굴  
  울진죽 변리의 향나무  
봉개동의 왕벚나무자생지  
제주시 곰솔(흑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