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대하동의 솔송나무,섬잣나무,너...
도동의 섬개야광나무, 섬댕강나...
나리동의 울릉국화,섬백리향군락
남한의 관련자료
삼척하장면의 느릅나무
영풍안정면의 느티나무
영풍순흥면의 느티나무
안동녹전면의 느티나무
남해고현면의 느티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우산장느티나무
룡강느티나무
안악느티나무
봉진느티나무
삼거리느티나무
개풍느티나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경북  
청송신기동의 느티나무   (천연기념물 제 192 호)  
  청송신기동의느티나무 소 재 지 : 경북 청송군 파천면 신기리 659외 15필

느티나무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대만, 중국 등의 따뜻한 지방에 분포하고 있다. 가지가 사방으로 퍼져 자라서 둥근 형태로 보이며,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원반모양으로 10월에 익는다. 줄기가 굵고 수명이 길어서 쉼터역할을 하는 정자나무로 이용되거나 마을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당산나무로 보호를 받아왔다. 신기동의 느티나무는 나이가 350년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 10m, 둘레 8.35m의 크기이다. 줄기는 지상 1.6m 정도에서 다섯 개로 갈라져 비스듬히 퍼졌는데 가지 일부분이 죽거나 썩어가고 있다. 이 나무는 인동 장씨의 시조가 심었다는 이야기와 나무의 아래·윗가지에서 동시에 잎이 피면 풍년이 든다는 이야기가 전해내려 오고 있다. 한때는 마을의 수호신으로 신성시 되어 왔으며 정월 보름에는 온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동네 제사를 지내왔다고 한다. 신기동의 느티나무는 마을의 수호신으로서 우리 선조들의 생활문화의 중심이 되어온 오래된 나무로 문화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7,785㎡
지 정 일 : 1967-07-11
 
     
 
 
청송신기동의 느티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송신기동의느티나무 청송신기동의느티나무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350여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10m,가슴높이의 둘레가 8.35m이다. 가지의 길이는 동쪽이 10.7m, 서쪽이 10.2m, 남쪽이 9.6m, 북쪽이 10.8m이다. 느티나무는 느릅나무과의 낙엽교목(落葉喬木)이며 잎은 호생(互生)하고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꽃은 일가화(一家花)이며 5월에 피고 열매는 원반 비슷하며 지름이 5㎜ 정도로서 10월에 익는다. 귀중한 용재를 생산하며 경관수(景觀樹)로 많이 심는다. 지상 1.6m에서 5개로 갈라져서 자라고 서쪽 가지는 다시 두 개로 갈라졌는데 큰 가지는 반쯤 죽었다. 남쪽 가지는 완전히 죽었고 원줄기의 밑부분과 가지가 갈라진 윗부분 등이 썩어가고 있다. 당산목(堂山木)으로서 현재까지 보호되어 왔으며 정월(正月) 보름때는 온 마을 주민이 모여서 동제(洞祭)를 지낸다고 하며 봄엔 나뭇잎이 어느 쪽에서 먼저 나오느냐에 따라 한해의 풍흉을 점쳤다고 한다. 안동(安東)에서 청송(靑松)으로 가는 국도(國道)에서 소강교를 건너 왼쪽에 보이는 신기리(新基里) 마을 입구(入口)에 서 있으며 국도에서 500m 정도 떨어졌다. 앞에 모강내가 흐르고 맞은 편에는 섭밭산(시초(柴草)를 뜯는 산이라는 뜻)이 있다.  
     
   
  결과 리스트
 
용계의 은행나무  
제주도의 한란  
  청송신기동의 느티나무  
청송관동의 왕버들  
창덕궁의 향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