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암사의 열목어서식지
영월의 은행나무
원성성남리의 성황림
삼척도계읍의 긴잎느티나무
주문진 장덕리은행나무
남한의 관련자료
삼척대이리 동굴지대
영월 고씨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지질/광물 > 천연동굴 남한 지역 > 강원  
삼척초당굴   (천연기념물 제 226 호)  
  초당굴밑의동구(일명소한굴) 소 재 지 : 강원 삼척시 근덕면 금계리 산380

삼척 초당굴은 대형 동굴로, 총길이가 약 4㎞로 추정된다. 초당굴은 백색과 회백색, 연한홍색의 석회암으로 되어 있고 수직굴과 경사로, 수평굴의 3단계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동굴 안에는 고드름처럼 생긴 종유석과 땅에서 돌출되어 올라온 석순, 종유석과 석순이 만나 기둥을 이룬 석주 등 다양한 둥굴 생성물이 많다. 또한 크고 작은 연못이 연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동굴속에는 지하수가 계속 흘러 밑바닥 아래층의 굴로 흐르고 있는데, 이곳에는 세계적으로 매우 희귀한 물김이 자생하고 있다. 삼척 초당굴은 대형 석회동굴로 종유석, 석순, 석주 등의 동굴 생성물이 화려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희귀한 물김이 자라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84,960㎡
지 정 일 : 1970-09-17
 
     
 
 
삼척초당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척초당굴 삼척초당굴 삼척초당굴 석회화단구와동굴연못 석회화단구무리
더 많은 이미지 보기
 
   
  전문 내용
 
  초당굴(草堂窟)은 우리나라 최대급의 대형 동굴로 3단계의 다층구조를 이루는 커다란 수직굴과 경사굴로 연결되고 있는 석회동굴이다. 대체로 4개의 공동으로 결합된 동굴로 하각침식(下刻浸蝕)과 동굴천정 및 동굴벽면의 붕락(崩落)으로 형성된 석회동굴이다. 전장(全長) 920m이나 미조사 지역이 너무도 광대한 동굴로 총연장은 4㎞로 추정되고 있다. 이 초당굴의 지질구조는 고생대 조선계(朝鮮系)에 속하는 대석회암통(大石灰岩統)의 풍촌석회암층(豊村石灰岩層)에 해당되고 있어 백색과 회백색 그리고 담홍색 석회암으로 점토질이 섞여있는 동굴퇴적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초당굴의 동굴지형적 특징은 붉은빛의 2차 생성물(生成物)들로 장식된 붉은색의 지하궁전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종유석과 석순, 석주를 비롯하여 석회화단구(石灰華段丘)지형들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다. 특히 동굴 속 동북쪽의 제2지굴(支窟)에는 석회화단구면(石灰華段丘面)의 제석소(堤石沼)(림풀-rim pool)가 연속적으로 전개되고 있고 서남쪽의 제3지굴(支窟) 속에서는 대소(大小) 21개의 림풀이 분포하고 있어 이 초당굴의 자랑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 동굴 속 정면에는 정교하게 성장한 주상(柱狀) 종유막, 동굴벽면의 유석 경관을 보게 된다. 동굴 속에는 사방에서 지하수가 스며들어 계속 흘러 밑바닥 하층의 소한굴(蘇翰窟)로 불리는 동굴로 토출(吐出)되고 있다. 이 소한굴에서 유출되고 있는 동굴류로 인해 초당굴 밑굴인 소한굴 외곽지역인
계곡일대가 세계적으로도 매우 희귀한 물김의 자생지로 확인되어 학술적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요컨대 초당굴은 복잡한 지형구조를 지니고 있는 수직굴과 경사굴 그리고 수평굴로 이어지는 석회동굴이며 그 동굴내부에는 2차생성물의 지하궁전이 화려할 뿐만 아니라 동굴류에 의한 물김 자생지가 있어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비공개 석회동굴이다.
 
     
   
  결과 리스트
 
영동영국사의 은행나무  
선산농소의 은행나무  
  삼척초당굴  
양양포매리의 백로 및 왜가리번식지  
통영도선리의 백로 및 왜가리번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