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미조리의 상록수림
통영비진도의 팔손이나무자생지
물건방조어부림
남해 산닥나무자생지
함양상림
남한의 관련자료
쌍암면의 이팝나무
고창중산리의 이팝나무
김해신천리의 이팝나무
진안평지리의 이팝나무
광양유당공원 이팝나무
김해주촌면의 이팝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옹진이팝나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경남  
양산신전리의 이팝나무   (천연기념물 제 234 호)  
  양산신전리의이팝나무 소 재 지 : 경남 양산시 상북면 신전리 95

이팝나무란 이름은 꽃이 필 때 나무 전체가 하얀꽃으로 뒤덮여 이밥, 즉 쌀밥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라고도 하고, 여름이 시작될 때인 입하에 꽃이 피기 때문에 ‘입하목(立夏木)’이라 부르다가 이팝나무로 부르게 되었다고도 한다. 양산 신전리의 이팝나무는 나이를 알기 어려우나 높이는 12m, 둘레는 4.15m이다. 통도사(通度寺)를 지나서 양산천과 영취산에서 내려오는 계곡의 물이 합쳐지는 곳 근처의 논 가운데에 서 있다. 나무가 밑동에서부터 둘로 갈라져 있어서 마치 두 그루의 나무로 보인다.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가 마을을 보호해 주는 신이라고 여겨 매년 음력 1월 15일마다 제사를 올리며 한해 동안의 평안을 빌고 있다. 양산 신전리의 이팝나무는 이팝나무 중에서 매우 크고 오래된 나무일 뿐만 아니라, 우리 조상들의 문화생활을 알 수 있는 나무로서 생물학적·민속적 자료로서의 보존가치도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6,433㎡
지 정 일 : 1971-09-13
 
     
 
 
양산신전리의 이팝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산신전리의이팝나무(하절기) 양산신전리의이팝나무(동절기) 양산신전리의이팝나무줄기 양산신전리의이팝나무근부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미상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12m이고, 가슴높이 줄기둘레가 4.15m이다. 이 나무는 통도사(通度寺)를 지나서 내려오는 양산천(梁山川)과 영취산(靈鷲山) 계곡을 원류로 하는 시내가 합해지는 근처에 서 있다. 이팝나무는 현재 7점의 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어 있는데 모두 노거수이다. 양산 신전리의 이팝나무 주변은 논이고 생육에 충분한 공간을 가지고 있고 약간 언덕 비슷한 지형위에 서 있다. 땅위 약 1.2m되는 곳에서 줄기가 갈라져 있다. 이 나무는 당산목(堂山木)으로서 뿌리 북쪽에 제단이 만들어져 있고 마을사람들의 치성드리는 대상이 되고 있다. 즉 음력 정월 보름날에는 동네에서 제사를 올려 한해 동안의 평안을 빌고 있다. 이팝나무의 개화상태로 농사의 풍작과 흉작을 점치는 풍속은 이팝나무 거목이 있는 곳에서 거의 빠짐없이 찾아볼 수 있다.  
     
   
  결과 리스트
 
통영도선리의 백로 및 왜가리번식지  
양주양지리의 향나무  
  양산신전리의 이팝나무  
광양유당공원 이팝나무  
제주도 용암동굴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