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릉 크낙새서식지
용문사의 은행나무
송포의 백송
여주의 백로및왜가리번식지
양주양지리의 향나무
남한의 관련자료
서울재동의 백송
서울수송동의 백송
송포의 백송
보은의 백송
예산의 백송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경기  
이천의 백송   (천연기념물 제 253 호)  
  이천의백송 소 재 지 : 경기 이천시 백사면 신대리 산32외7필

백송은 나무껍질이 넓은 조각으로 벗겨져서 흰빛이 되므로 백송 또는 백골송(白骨松)이라고도 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조선시대에 중국을 왕래하던 사신들이 가져다 심은 것이다. 이천의 백송은 나이가 약 230살 정도이며, 높이는 16.5m, 가슴높이의 둘레는 1.92m, 1.98m이다. 마을에서 약 1㎞ 떨어진 야산에 위치해 있다. 줄기는 아래에서부터 두 개로 갈라져 고르게 발달했으며, 나무의 모습이 좋은 편이다. 200여 년 전인 조선시대에, 전라감사를 지낸 민정식의 할아버지 민달용의 묘소에 심은 것이라고 한다. 백송은 흔히 볼 수 없는 희귀한 소나무로 중국과의 교류관계를 알려주는 역사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 950㎡
지 정 일 : 1976-06-23
 
     
 
 
이천의 백송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천의백송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230여년이며, 소나무과의 상록교목(常綠喬木)이며 높이 16.5m, 가슴높이의 둘레는 1.92m, 1.98m이다. 수피(樹皮)는 밋밋하고 큰 비늘같이 벗겨져서 회백색(灰白色)이 되므로 백송(白松) 또는 백골송(白骨松)이라고 한다. 중국(中國)서 들여온 나무이며 수관(樹冠)이 둥글게 발달하고 잎은 3개씩 속생(束生)한다. 꽃은 5월에 피고 솔방울은 난형(卵形)이며 길이 6㎝정도로서 50-60개의 실편(實片)으로 구성되고 갈색이 돌며 옆으로 주름이 진다. 종자(種子)는 난형이며 길이 9-12㎜, 나비 8㎜내외이고 흑갈색이지만 뒷면은 대개 연한 갈색 바탕에 반점(斑點)이 있고 떨어지기 쉬운 날개가 있으며 10월에 익는다. 약 200여년전 조선조(朝鮮朝) 때에 전라도(全羅道) 감사(監司)를 지낸 민정식(閔廷植)의 조부(祖父) 민달용(閔達鏞)의 묘소(墓所)에 심은 것이 자란 것이라고 전해오고 있다.  
     
   
  결과 리스트
 
창덕궁의 다래나무  
안동구리의 측백나무자생지  
  이천의 백송  
삼청동의 등  
삼청동의 측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