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암사의 열목어서식지
영월의 은행나무
원성성남리의 성황림
삼척도계읍의 긴잎느티나무
주문진 장덕리은행나무
남한의 관련자료
삼척하장면의 느릅나무
영풍안정면의 느티나무
영풍순흥면의 느티나무
안동녹전면의 느티나무
남해고현면의 느티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우산장느티나무
룡강느티나무
안악느티나무
봉진느티나무
삼거리느티나무
개풍느티나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강원  
원성흥업면의 느티나무   (천연기념물 제 279 호)  
  원성흥업면의느티나무(하절기) 소 재 지 : 강원 원주시 흥업면 대안리 2230외 2필지

느티나무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대만, 중국 등의 따뜻한 지방에 분포하고 있다. 가지가 사방으로 퍼져 자라서 둥근 형태로 보이며,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원반모양으로 10월에 익는다. 줄기가 굵고 수명이 길어서 쉼터역할을 하는 정자나무로 이용되거나 마을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당산나무로 보호를 받아왔다. 마을로 들어가는 길 옆에서 자라고 있는 원성 흥업면의 느티나무는 나이가 350년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 22m, 둘레 7.6m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튼튼하고, 온전한 나무이지만 지상에서 6m 정도 올라간 부위에서 잘라낸 한 가지의 밑부분이 썩어 들어가서 텅빈 큰 구멍이 생겼다. 뿐만 아니라 그 구멍에 누군가가 불을 질러 구멍 벽이 탔다. 1993년도에 불에 탄 부분을 수술하여 잘 자라고 있다. 원성 흥업면의 느티나무는 오랜 세월 동안 조상들의 쉼터가 되어 보살펴져 온 나무로서 문화적·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346㎡
지 정 일 : 1982-11-04
 
     
 
 
원성흥업면의 느티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성흥업면의느티나무(동절기) 원성흥업면의느티나무줄기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350여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22m, 가슴높이의 둘레가 7.6m, 근원부(根元部)의 둘레 9.8m, 가지 밑의 높이가 2m이고, 가지의 길이는 동쪽이 13.5m, 서쪽이 11.3m, 남쪽이 11m, 북쪽이 13m이다. 부락(部落)으로 들어가는 농로(農路) 옆에서 자라는 정자목(亭子木)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수형(樹形)도 좋고 수세(樹勢)도 건전(健全)해 보이지만 지상(地上)에서 6m 정도 올라간 부위(部位)에서 절단(切斷)한 가지의 밑부분이 썩어 들어가서 밑부분까지 공동(空洞)이 생겼다. 뿐만 아니라 공동(空洞)에 불을 질렀기 때문에 공동 벽이 탄화(炭化)된 부분을 1993년도에 수술하여 수세가 많이 회복되었다.  
     
   
  결과 리스트
 
남해고현면의 느티나무  
양주남면의 느티나무  
  원성흥업면의 느티나무  
김제봉남면의 느티나무  
남원보절면의 느티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