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대하동의 솔송나무,섬잣나무,너...
도동의 섬개야광나무, 섬댕강나...
나리동의 울릉국화,섬백리향군락
남한의 관련자료
울진의 굴참나무
서울신림동의 굴참나무
안동임동면의 굴참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강동참나무
덕인참나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경북  
영풍단산면의 갈참나무   (천연기념물 제 285 호)  
  영풍단산면의갈참나무 소 재 지 : 경북 영주시 단산면 병산리 산338

갈참나무는 중국, 대만,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온대림을 구성하는 나무이다. 영풍 단산면의 갈참나무는 나이가 300년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는 15m, 둘레는 3m이다. 이 나무는 마을 뒤쪽 평탄한 곳에 충분한 성장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줄기와 가지가 고루 발달하여 둥근 모양을 하고 있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청원 황씨의 황전 선생이 조선 세종 8년(1426)에 ‘선무랑 통례원 봉례’의 벼슬을 할 때 심었다고 하나 확실치는 않다. 마을사람들은 매년 정월 대보름에 갈참나무 아래에 모여 마을의 평화와 풍년을 비는 제사를 올리고 있다. 영풍 단산면의 갈참나무는 오랜 세월동안 조상들의 관심과 보호속에서 자라온 나무로 문화적·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크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400㎡)
지 정 일 : 1982-11-04
 
     
 
 
영풍단산면의 갈참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풍단산면의갈참나무줄기 영풍단산면의갈참나무 영풍단산면의갈참나무잎과열매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600여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15m, 가슴높이 주간 둘레 3m이다. 갈참나무는 참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이며 거목으로 자라는 나무로 수고 25m, 줄기직경 2m에 이른다. 수피는 검은 갈색이고 잎은 핵질에 가깝다. 잎에는 4-18쌍의 거치가 있다. 잎뒷면에는 성모(星毛)가 있다. 엽병은 1-36㎜의 길이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온대림을 구성하고 있는 수종이다. 이 나무는 마을 뒷쪽 언덕위 평탄한 곳에 충분한 생육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수관이 고루 발달해서 둥근 모양을 하고 수세가 건전한 편이다. 아래쪽 곁가지가 굵고 길게 뻗어 쉽게 손이 닿을 수 있다. 이 나무는 동리의 서낭나무로 되어 있고 정월 보름에는 이 나무 아래에서 제사를 올리고 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창원황씨(昌原黃氏)의 봉례공(奉禮公) 황전(黃纏)이 조선조 세종 8년(1426)때에 선무랑통례원봉례(宣撫郞通禮院奉禮)의 벼슬을 할 때 이 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결과 리스트
 
영암군서면의 느티나무  
담양대전면의 느티나무  
  영풍단산면의 갈참나무  
파주적성면의 물푸레나무  
사천곤양면의 비자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