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의 왜가리번식지
영천리의 측백수림
속리의 정이품송
보은의 백송
괴산의 미선나무자생지
남한의 관련자료
운문사의 처진소나무
합천묘산면의 소나무
명주삼산리의 소나무
속리서원리의 소나무
문경대하리의 소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룡산리(무진리)소나무림
률화소나무
묘향산소나무
동산리소나무
입문소나무
위남리소나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충북  
괴산청천면의 소나무   (천연기념물 제 290 호)  
  괴산청천면의소나무 소 재 지 :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 산250

괴산 청천면의 소나무는 마을에서 300m 정도 떨어진 작은 소나무 숲 가운데 서 있으며 나이는 약 600살 정도로 추정된다. 높이는 13.5m이고, 가슴높이의 둘레는 4.91m이다. 이 숲에서 가장 커서 왕소나무라고 불리며, 줄기의 모습이 마치 용이 꿈틀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하여 용송(龍松)이라고도 한다. 근처에 이와 비슷한 노송 3그루가 있어서 마을 이름을 삼송리라 하였는데, 지금은 왕송만 남아 있다고 한다. 매년 1월에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에 제사를 지내며 새해의 풍년과 마을의 평화를 기원한다고 한다. 괴산 청천면의 소나무는 마을을 지켜주는 당산나무로 오랫동안 주민들의 보호를 받아왔으며 문화적·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인정되어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3,849㎡)
지 정 일 : 1982-11-04
 
     
 
 
괴산청천면의 소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괴산청천면의소나무줄기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600여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13.5m, 가슴높이의 둘레가 4.91m, 뿌리 근처의 둘레가 5.25m이고, 가지의 길이는 동서 14.92m, 남북 19.9m이다. 도로(道路)에서 500m쯤 떨어졌고 마을에서는 300m정도 떨어진 작은 소나무 숲이며 18그루의 소나무가 자라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소나무를 왕소나무라고 한다. 매년 정초(正初)에 온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동제(洞祭)를 지내며 새해의 풍작(豊作)과 행운(幸運)을 기원(祈願)한다고 한다. 따라서 삼송리(三松里) 이구(二區) 사람들이 지키고 있는 서낭림이다. 지상(地上) 5m정도에서 두 개로 갈라지고 하나는 두 개로 갈라져서 퍼졌다.  
     
   
  결과 리스트
 
안동임동면의 굴참나무  
합천묘산면의 소나무  
  괴산청천면의 소나무  
무주설천면의 반송  
문경농암면의 반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