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대하동의 솔송나무,섬잣나무,너...
도동의 섬개야광나무, 섬댕강나...
나리동의 울릉국화,섬백리향군락
남한의 관련자료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송광사의 곱향나무쌍향수
울진죽 변리의 향나무
창덕궁의 향나무
양주양지리의 향나무
서울용두동 선농단의 향나무
청송안덕면의 향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대성산뚝향나무
송화향나무
삼전향나무
호남향나무
곡구리백리향군락
명천단천향나무군락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경북  
울진화성리의 향나무   (천연기념물 제 312 호)  
  울진화성리의향나무 소 재 지 : 경북 울진군 죽변면 산190외 1필

향나무는 우리나라 중부 이남을 비롯해 울릉도와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있으며, 상나무·노송나무로도 불린다. 이 나무는 강한 향기를 지니고 있어 제사 때 향을 피우는 재료로도 쓰이며 정원수·공원수로 많이 심는다. 울진 화성리의 향나무는 나이가 500년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 14m, 둘레 4.2m이다. 마을 뒷편 솔밭 밑에 자라고 있으며 언제 누가 심었는지는 알 지 못한다. 울진 화성리의 향나무는 오랜 세월동안 살아온 나무로서 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314㎡
지 정 일 : 1982-11-04
 
     
 
 
울진화성리의 향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울진화성리의향나무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500여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14m, 가슴높이의 둘레가 4.2m, 뿌리 근처의 둘레가 9m, 가지 밑의 높이가 2.3m이고, 가지의 길이는 동쪽이 6.3m, 서쪽이 3.6m, 남쪽이 6.8m, 북쪽이 9.2m이다. 측 백나무과의 상록교목(常綠喬木)이며 1년생 가지는 녹색(綠色)이고 2년생은 적갈색(赤褐色), 3년생은 자갈색(紫褐色)이 돌며 동아(冬芽)가 뚜렷하지 않다. 잎은 7-8년생(年生)까지는 침엽(針葉)뿐이고 점차 비늘잎이 생긴다. 침엽(針葉)은 3개씩 윤생(輪生)하지만 호생(互生)하는 것도 있고 비늘잎은 교호대생(交互對生)한다. 꽃은 4월에 피고 열매는 다음해 10월에 자주빛으로 익는다. 열매는 둥글고 1-6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나 보통 3개씩이다. 관상용으로 주로 가꾸고 목재(木材)는 향기와 무늬가 좋아서 귀중한 가구재와 향료로 사용한다. 이 향나무가 자라고 있는 곳은 화성리(花城里)의 꽃방마을이라고 하며 마을 뒤의 언덕에서 자라고 있으며 누가 심었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 뒤에 잡목림(雜木林)이 있고 주변에는 풀이 우거졌다.  
     
   
  결과 리스트
 
부산구포동의 팽나무  
부산수영동의 푸조나무  
  울진화성리의 향나무  
청송안덕면의 향나무  
안동와룡면의 뚝향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