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미조리의 상록수림
통영비진도의 팔손이나무자생지
물건방조어부림
남해 산닥나무자생지
함양상림
남한의 관련자료
난도 괭이갈매기번식지
신도노랑부리백로 및 괭이갈매기...
노랑부리백로
영광칠산도의 괭이갈매기. 노랑...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동물 > 조류 남한 지역 > 경남  
홍도 괭이갈매기번식지   (천연기념물 제 335 호)  
  괭이갈매기 소 재 지 : 경남 통영시 홍도일원

괭이갈매기는 우리나라 전 해안과 섬 지방에서 서식하는 텃새로 일본, 연해주 남부, 사할린 남부, 쿠릴열도 남부, 중국연안 등지에서 번식한다. 암컷과 수컷이 똑같이 생겼으며, 몸길이는 약 43㎝이다. 풀밭이나 작은 나무, 그리고 덤불들이 드문드문 자라는 곳에서 둥지를 틀며 둥지는 마른 풀로 만든다. 먹이는 주로 어류, 양서류, 연체동물, 곤충류 등이다. 물고기떼가 있는 곳에 잘 모이기 때문에 어장을 찾는데 도움을 주어 옛날부터 어부들의 사랑을 받았다. 홍도는 경상남도 통영에서 50.5㎞ 떨어진 거리에 위치하는 섬으로 주위가 암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동백나무가 곳곳에 있고, 대부분 풀과 같은 연한 식물로 덮여 있다. 괭이갈매기는 암초 또는 나무나 풀이 드문드문 자라는 곳에 둥지를 만들지만 번식이 끝나면 이 섬을 떠나 남해안의 항구나 해안가에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홍도 괭이갈매기 번식지는 괭이갈매기가 번식할 수 있는 천연적 생활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는 남해안의 대표적인 번식지로서 학술적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98,380㎡
지 정 일 : 1982-11-04
 
     
 
 
홍도 괭이갈매기번식지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자료 [1건]

괭이갈매기와밀사초 괭이갈매기와유조 괭이갈매기새끼 괭이갈매기알
더 많은 이미지 보기
 
   
  전문 내용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의 홍도는 동경 128°50°, 북위 34°30°에 자리한다. 면적은 98,380㎡이나 임야는 0.9ha에 불과하고 섬의 최고봉은 해발 300m이다. 통영에서의 거리는 50.5㎞이다. 등대 방문일지에 의하면 괭이갈매기 최성 번식기간 중에는 사진촬영을 목적으로 약 400여명이 방문한다고 하며 1년에 약 1,000여명 이상이 홍도를 찾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번식기의 많은 사람 왕래는 집단으로 번식하는 괭이갈매기의 번식에 상당히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경사가 완만한 섬 정상 부근의 번식집단에는 번식을 포기할 정도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포란기간중에 섬을 방문하는 일부 사람들에 의한 도란(盜卵)행위도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1992년 9월 16일 조사에서는 슴새 150마리 이상이 홍도 앞 해상에서 날고 있었는데 이 무리는 인근 섬에서 번식하는 무리로 보인다. 섬 주위는 암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동백나무가 산재하나 대부분이 화본과(禾本科) 식물로 덮여 있어 괭이갈매기가 번식할 수 있는 천연적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 곳에는 4-5월에 약 2,500마리 안팎의 대집단이 번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밖에도 황로 5마리, 칼새 15마리, 섬개개비 12마리 및 쇠개개비 등의 종도 눈에 띈다(1989년 6월 6일, 박진영 조사). 앞으로 몇 년내로 이 섬에 있는 유인등대는 무인등대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하며 이렇게 될 경우 섬을 방문하는 사람들에 의한 방해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사람들의 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대책이 절실히 필요하다.
 
     
   
  결과 리스트
 
사수도 해조류(흑비둘기,슴새)번식지  
난도 괭이갈매기번식지  
  홍도 괭이갈매기번식지  
독도천연보호구역  
구굴도해조류(뿔쇠오리,바다제비,슴새)번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