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의 왜가리번식지
영천리의 측백수림
속리의 정이품송
보은의 백송
괴산의 미선나무자생지
남한의 관련자료
보은속리산의 망개나무
괴산사담리의 망개나무자생지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충북  
제원송계리의 망개나무   (천연기념물 제 337 호)  
  제원송계리의망개나무 소 재 지 :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46-1

망개나무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에 드물게 자라는 희귀종으로, 황색단풍이 매우 아름답고 대체로 따뜻한 곳에서 자란다. 번식력이 매우 약하나 한번 싹을 틔우면 잘 자라난다. 경상도에서는 살배나무 또는 멧대싸리라고도 한다. 제원 송계리의 망개나무는 나이가 약 150살로 추정되며, 높이는 17m, 가슴높이의 둘레가 2.22m이다. 마을에서 약간 떨어진 고개마루 충북대 연습림 내에 위치하고 있어 대체로 주변 정리가 잘 되어 있고 특별한 보호상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나무의 상태도 좋은 편이다. 제원 송계리의 망개나무는 희귀수목으로서 오랜 세월동안 조상들의 관심과 보살핌 가운데 살아왔으며, 생물학적 자료로서의 보존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1,256㎡)
지 정 일 : 1983-08-19
 
     
 
 
제원송계리의 망개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원송계리의망개나무 망개나무열매
 
   
  전문 내용
 
  수령(樹齡)은 150여년이며, 나무의 크기는 높이가 17m, 가슴높이 둘레가 2.22m, 뿌리 근처 둘레가 2.64m이다. 가지의 길이는 동서 10.2m, 남북 12.4m이다. 충북대학교(忠北大學校) 연습림(演習林) 안에서 자라고 있는 낙엽교목(落葉喬木)이며 사무실을 향하여 올라 가다가 오른쪽 산의 능선 가까운 곳의 전석지(轉石地)에서 자라고 있다. 지금은 활용하고 있지 않으나 과거(過去)의 고갯마루 근처에 해당하며 오가는 사람들의 휴식처였던 것 같다. 주변에는 망개나무가 없고 다른 나무도 그리 없으나 약간 떨어져서 자라는 참나무 수관(樹冠)이 압박을 주고 있다. 해발(海拔) 400m의 위치에 있다. 수령(樹齡)의 측정(測定)은 생장추(生長錐)로 하여 계산(計算)하였으므로 거의 정확(正確)하다고 보며 가지는 밑부분 가까운 곳에서 갈라졌다. 원간(原幹)의 흉고주위(胸高周圍)는 140㎝이며 여기서 4개로 갈라진 것 중 1개는 죽고 3개의 밑둘레는 82㎝, 75㎝ 및 40㎝로서 나무의 높이는 26㎝ 정도이다. 망개나무는 세계적인 희귀수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이 곳 외에 속리산, 주흘산, 주왕산 등지에서 볼 수 있다.  
     
   
  결과 리스트
 
수달  
물범  
  제원송계리의 망개나무  
완도예송리의 감탕나무  
완도미라리의 상록수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