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삼도 파초일엽자생지
제주도구좌읍 문주란자생지
제주도 무태장어서식지
제주도 김녕굴 및 만장굴
봉개동의 왕벚나무자생지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수림지 남한 지역 > 제주  
산방산암벽식물지대   (천연기념물 제 376 호)  
  산방산암벽식물지대 소 재 지 : 제주 남제주군 안덕면 사계리 산16

산방산은 제주도 서남단 화순항 서쪽에 위치한 해발 395m의 화산이다. 종(鍾) 모양을 하고 있으며, 산 정상쪽에는 온난한 기후에서 자라는 식물들이 울창하게 펼쳐져 있고, 암벽에는 암벽에 붙어사는 희귀한 식물들이 자생하고 있다. 산방산 암벽식물지대에서 볼 수 있는 식물들로는 구실잣밤나무, 참식나무, 후박나무, 생달나무, 육박나무, 돈나무, 가마귀쪽나무 등의 해안에서 사는 식물들과 지네발란, 풍란, 석곡, 섬회양목 등의 암벽에서 사는 식물들이 있다. 산방산 암벽식물지대의 희귀한 암벽식물들은 귀중한 학술연구 자원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247,945㎡
지 정 일 : 1993-08-19
 
     
 
 
산방산암벽식물지대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방산암벽식물지대
 
   
  전문 내용
 
  산방산(山房山) 암벽식물(岩壁植物)지대는 정상쪽에는 울창한 난대림의 원시림을 이루고 암벽에는 희귀한 암벽착생식물들이 자생하고 있어 귀중한 학술연구자원이다. 이곳의 주요식생으로는 구실잣밤나무, 참식나무, 후박나무, 생달나무, 육박나무, 돈나무, 가마귀쪽나무 등 해안식물이 섞여 자라고 있어 암벽에는 지네발란, 풍란, 석곡, 섬회양목 등이 귀하게 자라고 있다. 산방산(山房山)은 제주도 서남단 화순항 서쪽에 위치한 해발 395m, 조면암질 안산암(粗面岩質 安山岩)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종(鐘) 모양의 화산으로 그 형태가 특이하다. 이 산의 남쪽에 산방굴이라고 하는 해식(海蝕) 동굴이 있다.  
     
   
  결과 리스트
 
구좌읍의 비자림지대  
납읍난대림지대  
  산방산암벽식물지대  
안덕계곡 상록수림지대  
천제연 난대림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