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내장산의 굴거리나무군락
부안도청리의 호랑가시나무군락
부안격포리의 후박나무군락
부안중계리의 꽝꽝나무군락
천호동굴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자생지 남한 지역 > 전북  
마이산의 줄사철나무군락지   (천연기념물 제 380 호)  
  마이산의줄사철나무군락지 소 재 지 :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산18

줄사철나무는 노박덩굴과에 속하는 덩굴식물로, 줄기에서 나는 뿌리가 나무나 바위에 붙어서 기어오르는 습성을 갖고 있다. 꽃은 5∼6월에 연한 녹색으로 피고 열매는 10월에 연한 홍색으로 익는다. 사시사철 잎이 푸르러 낙엽이 진 겨울철이면 삭막한 주위환경과 대조를 보이며 장관을 이룬다. 마이산의 줄사철나무군락지는 마이산 절벽에 붙어 자라고 있으며 다 자란 줄사철나무와 어린 줄사철나무들이 한데 모여 있다. 마이산의 줄사철나무군락지는 우리나라 내륙지방에서 줄사철나무가 자랄 수 있는 북쪽한계선이 되고, 나무들이 무리를 이루어 자라고 있어 생태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자료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71.9㎡
지 정 일 : 1993-08-19
 
     
 
 
마이산의 줄사철나무군락지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산의줄사철나무잎과꽃 마이산의줄사철나무 마이산의줄사철나무
 
   
  전문 내용
 
  마이산의 줄사철나무 군락지는 우리나라 내륙지방에 분포하고 있는 줄사철나무 중 북한계지이고 노목과 유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어 학술적, 생태학적으로 귀중한 자료이다. 줄사철나무는 노박덩굴과에 속하는 상록활엽의 덩굴식물로 줄기에서 나는 뿌리로 나무나 바위를 덩굴처럼 기어오르며 자라는 식물이다. 꽃은 5∼6월에 연한 녹색으로 피고 열매는 10월에 연한 홍색으로 익으며 황적색 종의로 싸여 있는 종자가 들어있다. 수마이산 깍아지른듯한 수마이봉 기슭 은수사 뒷편 수풀속에 오래된 나무는 기암절벽에 붙어 자라고 있고 유목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오래된 나무는 직경 8∼12㎝이고 높이 3∼7m 쯤 되고 동절기 낙엽진 계절에도 마이산 바위 벼랑에 붙어서 두터운 상록성을 자랑하고 있는 독특한 모양을 이룬다.  
     
   
  결과 리스트
 
천제연 난대림지대  
천지연 난대림지대  
  마이산의 줄사철나무군락지  
백사도립리의 반룡송  
장연오가리의 느티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