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대하동의 솔송나무,섬잣나무,너...
도동의 섬개야광나무, 섬댕강나...
나리동의 울릉국화,섬백리향군락
남한의 관련자료
진안은수사의 청실배나무
북한의 관련자료
은정배나무
보산배나무
신미도동배나무군락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식물 > 노거수 남한 지역 > 경북  
울진쌍전리의 산돌배나무   (천연기념물 제 408 호)  
  울진쌍전리의산돌배나무 소 재 지 : 경북 울진군 서면 쌍전리 산 146-1번지

산돌배나무는 배나무의 한 종류로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이다. 4∼5월에 꽃이 피며 10월에 열매를 맺는다. 울진 쌍전리의 산돌배나무는 나이가 250년 정도로 추정되며 높이 25m, 둘레 5.35m의 크기로 가지가 사방으로 뻗어 있다. 이 나무는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 “웅∼ 웅∼”소리를 내어 울었다고 하는데 그 소리에 땅과 밑둥이 흔들릴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산돌배가 많이 열리는 해는 풍년이 든다는 이야기도 있다. 울진 쌍전리의 산돌배나무는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산돌배나무 중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나무로 생물자원으로서의 보존가치가 클 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동안 조상들의 관심과 보살핌 속에 자라온 나무로 문화적 가치도 있어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1주
지 정 일 : 1999-04-06
 
     
 
 
울진쌍전리의 산돌배나무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울진쌍전리의산돌배나무 울진쌍전리의산돌배나무줄기
 
   
  전문 내용
 
  산돌배나무는 배나무의 일종으로 인가 부근 산지에 널리 분포하며, 4·5월에 피는 하연 꽃과 수형이 우아하여 관상수로 알맞다. 울진 쌍전리의 산돌배나무는 나이가 약 250년으로 추정되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8∼10월경에 수확하는 돌배가 3-5가마니가 넘었다 한다. 전설에 의하면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 소리를 내어 울었다고 한다. 산돌배나무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나무로 인정되어 보존할 가치가 있다.  
     
   
  결과 리스트
 
함양운곡리의 은행나무  
함양학사루의 느티나무  
  울진쌍전리의 산돌배나무  
울진행곡리의 처진소나무  
거창당산리의 당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