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통구미의 향나무자생지
대풍감의 향나무자생지
대하동의 솔송나무,섬잣나무,너...
도동의 섬개야광나무, 섬댕강나...
나리동의 울릉국화,섬백리향군락
 
 
검색어     
  남한 > 분류검색 > 지질/광물 > 지질 남한 지역 > 경북  
포항달전리의 주상절리   (천연기념물 제 415 호)  
  포항의주상절리 소 재 지 : 경북 포항시 남구 연일읍 달전리 산19-3번지 등

주상절리는 암석이 규칙적으로 갈라져 기둥 모양을 이룬 것으로 지각변동·습곡작용·풍화작용·지표침식에 의해 압력의 변화가 생길 때 마그마가 지표 암석의 갈라진 틈을 뚫고 들어오면서 형성된 것이다. 포항 달전리의 주상절리는 옛날 채석장에서 발견되었는데 신생대 제3기 말에 분출한 현무암에 발달한 것이다. 규모는 높이 20m, 길이가 약 100m이다. 이 주상절리는 그 단면이 대체로 6각형을 이루고 있으며 기둥은 약 80°경사에서 거의 수평에 가까운 경사로 휘어져 있는 특이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분출한 용암이 지하로부터 지표로 솟아 오른 후 지표 근처에서 수평 방향으로 흘렀기 때문이다. 포항 달전리 주상절리는 그 발달 상태가 양호하고 절리의 방향이 특이해 지형·지질학적 가치가 높으며 자연학습장으로도 활용가치가 크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지정면적 : 32,651㎡
지 정 일 : 2000-04-24
 
     
 
 
포항달전리의 주상절리의 관련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항달전리의주상절리 포항달전리의주상절리 포항달전리의주상절리
 
   
  전문 내용
 
  포항 달전리의 주상절리는 5각형 내지 6각형의 감람석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돌기둥이 여러개가 이어져 높이 20m, 폭 약 100m 규모의 암벽을 이루고 마치 병풍을 펼쳐 놓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주상절리는 용암이 냉각되는 도중 수축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 제주도 서귀포시 중문동(제주도 기념물 제50호), 울릉도 등지에 일부 분포하고 있다. 포항의 주상절리는 그 형성시기가 신생대 제3기(약 200만년전)로서 국내 다른 지역의 주상절리의 형성시기가 신생대 제4기(약 30만년전)인 점을 감안할 때 특이성이 있으며, 또한 약 20m 수직방향으로 연장되어 있는 돌기둥의 모습은 국내에서 보기드문 규모이다.  
     
   
  결과 리스트
 
연천은대리의 물거미서식지  
화성고정리의 공룡알화석산출지  
  포항달전리의 주상절리  
태백장성의 하부고생대화석산지  
태백구문소의 고환경및침식지형